본문 바로가기
서울에서 살아가기

유아용품, 골프용품, 등산용품 온라인 판매 사기 주의보

by 서울사는 바밤바 2023. 6. 8.
728x90

서울시가 골프·유아용품박람회 전시 할인 상품 구매시 주의를 당부했습니다. 

유명 박람회에 전시했던 물건이라 저렴하게 판매한다며 온라인 쇼핑몰 (오픈마켓)에 올린 후

결제하면 재고가 소진됐다는 둥 시간을 끌고 사이트폐쇄, 연락 두절되는 사례가 늘고 있다고 합니다. 

 

최근 두달 조금 넘는 사이에 서울시 전자상거래센터에 접수된 해당 피해사례만 132건이고, 

피해금액도 4천만원이 넘는다고 합니다. 

 

오픈마켓에서 주문한 상품에 대해 판매자가 일방적으로 결제를 취소한 후 

자사 직영몰이라며 타 사이트에서 구매를 유도하거나, 현금결제를 유도하는 경우

거래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겠습니다!!

 

 

아래 서울시가 발표한 보도자료를 참고하시어, 

피해 입으시지 않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서울시, 골프·유아용품박람회 전시 할인 상품 구매시 주의 당부

- 유명 박람회 전시용품 할인판매한다며 저렴한 금액으로 온라인중개몰(오픈마켓)게시

- 오픈마켓서 결제하면 재고소진 등 이유 들어 타쇼핑몰 현금구매 유도 후 연락 두절 방식

- 최근 2.5개월간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 접수된 피해 132, 피해금액 4,193만원 달해

- 오픈마켓 주문건 일방적 결제취소 후 직영몰 안내 시 거래 거부, 현금결제 피해야

 

 

# A씨는 지난 4, 온라인중개몰(오픈마켓)에서 유명 골프박람회 전시상품을 할인된 가격가격으로 판매한다는 것을 보고 바로 구매했다. 하지만 결제 후 판매자가 상품 품절로 주문을 취소한다며 동일 금액으로 구매가 가능한 타 온라인몰을 알려줬다. 판매자가 알려준 온라인몰에서 상품 주문 후 1204천원을 입금했지만 다음 날부터 해당 쇼핑몰 접속이 불가능했다.

 

# B씨는 온라인중개몰에서 유아용품박람회 전시상품인 유아용카시트를 할인판매하는 것을 보고 판매자에게 구매가능 여부를 문의했다. 판매자는 해당 온라인중개몰은 곧 판매중단 예정이라며 자사 직영몰을 알려줬다. B씨는 직영몰에서 카시트 구매 후 42만원을 입금했고 다음날 배송상태 확인을 위해 접속했더니 사이트 운영이 중단된 상태였다.

 

# C씨는 온라인중개몰에서 저렴하게 판매하는 캠핑테이블을 구매했다. 다음날 판매처로부터 해당 온라인중개몰과 계약된 수량이 모두 판매되어 출고가 불가하다며 구매취소 처리되었다 메시지를 받았다. 이후 타 온라인몰을 알려주며 해당 몰에서는 구매 시 추가할인과 사은품을 배송하겠다고 해 50만원을 입금했다. 이후 판매처와 연락 두절 상태이다.

 

최근 2.5개월간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 접수된 피해금액 4,193만원 달해

서울시 전자상거래센터는 최근 오픈마켓(온라인중개몰)을 통해 거래되고 있는 골프엑스포·유아용품박람회(베이비페어) 등 전시상품 할인판매 관련 피해가 급증하고 있다며 소비자들의 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실제로 지난 2.5개월간(3.14~5.31)간 시전자상거래센터에 접수된 전시용 골프용품, 유아용품, 캠핑용품 관련 피해는 132건으로 피해금액은 4,193만원에 달했다.

 

사기 수법은 오픈마켓에 해당 상품을 저렴한 가격으로 올려놓고 소비자가 결제를 완료하면 재고소진, 추가할인 등을 이유로 직영 온라인몰로 현금 결제를 유도한 후 연락을 두절하는 전형적인 방식이다.

특히 판매자가 안내하는 직영 온라인몰도 대부분 다른 쇼핑몰정보를 도용해 사업자 정보를 허위로 표시하고 도매인을 수시로 변경하면서 운영을 지속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센터는 그간 지속적으로 발생했던 오픈마켓을 통한 가전제품 사기가 여러 차례 언론보도 등을 통해 알려지자 전시 골프유모캠핑용품으로 품목을 바꿔 소비자를 유인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고 덧붙였다.

 

이 같은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오픈마켓에서 구입한 상품에 대해 판매자가 재고소진, 추가할인 등의 이유로 주문결제 취소 요구한 후 자사 직영몰이나 다른 온라인몰에서 계좌(현금)이체로 결제를 유도한다면 거래를 거부하고 카드결제가 가능한 온라인몰에서 구매해야 한다고 센터는 설명했다.

또 시중보다 지나치게 저렴한 가격을 제시할 경우에도 서울시 전자상거래센터나 포털사이트 등에서 소비자 불만이나 피해 발생 업체인지 검색해 보거나 경찰청(police.go.kr/www/security/cyber/cyber04.jsp)이나 더치트(thecheat.co.kr)에서 인터넷사기 의심 전화·계좌번호를 조회하는 것도 필요하다.

한편 최근 사기사이트는 결제단계에 카드결제가 가능한 것처럼 표시 후 이를 선택하면 재고가 모두 소진되었다며 고객센터 또는 1:1문의 안내 화면을 띄워 현금결제를 유도하는 경우가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유사한 피해 또는 온라인쇼핑과 관련된 피해를 입은 소비자는 서울시 전자상거래센터(ecc.seoul.go.kr, 02-2133-4891~6)에 상담신청하면 자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인터넷 쇼핑 피해 예방을 위한 소비자 주의사항

 

상품 구매 전 사이트 정보 확인하기

온라인 중개몰(오픈마켓)에서 시중보다 지나치게 저렴한 가격에 판매되는 상품의 경우, 해당 상품의 구매후기 및 문의게시판을 확인해 정상적인 판매처인지 확인한다. 최근 발생하는 사기피해가 온라인 중개몰 입점 판매자의 일방적 결제취소 후 중개몰 분량 재고 소진, 직영몰 구입 시 추가할인 등을 얘기하면서 사기사이트로 유인하므로 별도의 사이트 안내 시 거래를 거부하는 것이 좋다.

시중보다 지나치게 저렴한 거래조건을 제시할 경우, 피해다발업체일 가능성이 있으므로 서울전자상거래센터, 네이버블로그, 온라인 카페 등을 통해 소비자불만 또는 피해가 발생한 업체인지 확인한다.

*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에서는 피해 상담 접수 추이 및 피해 유형 등에 따라 피해다발업체와 사기의심사이트로 공개하고 있음.

상품 구매 시 계좌이체보다는 신용카드로 결제

신용카드 거래 후 계약이 정상적으로 이행되지 않는 경우(: 상품 미배송) 카드사 이의제기를 통해 구제될 수도 있지만, 계좌이체 등 현금으로 지급한 경우 처리가 어려울 수 있다. 특히, 현금결제만 가능한 사이트는 가급적 이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주문내역, 결제내역 등 거래관련 증빙서류를 보관

피해 및 분쟁 발생 시 입증을 위해 주문내역, 결제내역 등의 증빙서류가 필요하므로 관련 자료를 저장보관하면 향후 분쟁에 대비할 수 있다.

 

 

소비자 피해발생 인터넷쇼핑몰 화면(예시)

소비자 피해발생 온라인 쇼핑몰 목록

1 henytwos.com 골프용품 29 10,124천원
2 story-life.co.kr 골프용품 20 4,861천원
3 golfmallpga.com 골프용품 16 5,848천원
4 golfwirh.com 골프용품 13 4,293천원
5 babymomsmall.com 유모차 13 3,995천원
6 feelgoodcamp.co.kr 캠핑용품 8 2,582천원
7 babysalemall.com 유모차 7 1,591천원
8 happymall24.com 골프용품 5 3,836천원
9 helliusmall.com 골프용품 5 863천원
10 golf58.com 골프용품 3 917천원
11 jsbestshop.com 골프용품 2 518천원
12 dilpang.com 골프용품 2 579천원
13 bigsale80.com 골프용품 2 430천원
14 bigstar5.com 골프용품 2 252천원
15 campsaleon.com 캠핑용품 1 485천원
16 baby79mall.com 유모차 1 310천원
17 golf4989.clickn.co.kr 골프용품 1 132천원
18 www.dodogolf.com 골프용품 1 126천원
19 www.sale4989.com 골프용품 1 192천원

업체명은 관련 없는 타 사업자의 업체명을 도용한 경우가 많아 표시하지 않음

댓글